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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과 창의성 개발
판권 페이지
창모공
|
강신철
|
2016-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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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모델링 공간
판권 페이지
제1장 모델링이란?
1.1 모델링의 정의
1.2 모델링의 요소
1.3 모델의 가치
1.4 뇌의 진화와 모델링
1.5 인간은 왜 모델링을 할까?
1.6 어떤 모델이 좋은가?
1.7 연습문제
제2장 모델링의 차원
2.1 일차원 모델링
2.2 이차원 모델링
2.3 삼차원 모델잉
2.4 사차원 모델링
2.5 오차원 모델링
2.6 모델링에서 차원의 의미
2.7 연습문제
제3장 모델의 종류
3.1 모델링의 목적 및 매체에 따른 분류
3.2 모델링 관점에 의한 분류
3.3 모델링 단계에 의한 분류
3.4 연습문제
제4장 모델링 주체와 객체
4.1 세 개의 세계
4.2 주체의 인식능력과 객체의 종류
4.3 객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
4.4 모델링과 시공간
4.5 연습문제
제5장 모델링 매체론
5.1 모델링 매체의 뿌리
5.2 객체와 매체의 관계
5.3 모델링 매체와 언어
5.4 언어의 구성요소
5.5 물질언어(Material Language)
5.6 몸짓 언어(Body Language)
5.7 소리언어(Sonic Language)
5.8 구술언어(Verbal Language)
5.9 그래픽 언어(Graphic Language)와 문자언어(Written Language)
5.10 수학언어(Mathematical Language)
5.11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5.12 연습문제
제6장 모델링 방법론
6.1 인지활동
6.2 주체·객체·매체의 조합
6.3 모델링 과정
6.4 인간 행동 모델링
6.5 통계적 모델링 기법
6.6 객체지향 모델링 기법-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6.7 연습문제
제7장 맺으면서
7.1 모델의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7.2 왜 다양한 모델링 매체를 배워야 하는가?
7.3 다양한 모델링 방법론을 익히자
참고문헌
부록 1 모델링 실습문제